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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응신호란?

 

감응신호는 교차로로 들어오는 각 진입로의 교통량이나 보행자의 유무를 파악하여 자동적으로 신호표시를 변화시키는 신호체계이다.

이러한 체계는 도심에서는 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검지선이라고 하는 차량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센서를 도로 바닥면에 설치하여 감응신호를 제공한다.

 

검지선은 좌회전 차량이 있는 1차선에 파란색으로 박스 표시를 해놓는다.

이 공간 안에 차량이 들어가야만 센서가 감지하여 좌회전 신호를 부여한다.

이러한 체계는 교통량 흐름에 따라 감응을 하고 신호를 주는 시스템이라 비보호좌회전 보다는 좀 더 효율적이다.

 

 

감응신호 사용장소

 

감응신호는 교차로에서 사용된다. 

이러한 체계는 도심에서는 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검지선이라고 하는 차량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센서를 도로 바닥면에 설치하여 감응신호를 제공한다. 

 

 

국토부는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 구축사업을 전국 주요 국도 및 도시부에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체계는 교통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를 최적으로 제어해 정체를 최소화하여 차량흐름을 원활하게 하거나, 소방차 등 긴급차량에 우선신호를 부여하는 등 '교통체계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똑똑한 신호운영체계’를 말한다.

감응신호는 교차로로 들어오는 각 진입로의 교통량이나 보행자의 유무를 파악하여 자동적으로 신호표시를 변화시키는 신호체계이다 .

 

 

 

 

감응신호의 장단점

 

감응신호와 다른 신호체계를 비교해보면, 기존의 신호체계는 일정한 시간마다 신호를 변경하거나,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변경해야 하는 등 고정된 방식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감응신호는 교통량과 보행자의 유무에 따라 자동으로 신호를 제어하기 때문에, 교통체증을 최소화하고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

또 검지선을 이용하여 좌회전 차량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때문에, 비보호좌회전 사고가 발생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감응신호 체계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검지선이 없거나 고장난 경우에는 감응신호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또 검지선의 위치나 크기 등이 적절하지 않으면 실제 교통 상황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체계 설치 및 유지보수 등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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