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설립절차 한번에 알아보기!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사업초반에는 개인사업으로 시작하게 되더라도 사업체가 커지면 법인설립절차 를 진행하게 되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부분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되면서 예전만큼 까다롭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도 5분만에 신청이 가능할 정도로 간소화 되어 빠르게 신청할 수 있는데,
오늘은 법인설립절차 와 필요한 것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법인설립 절차
우선 법인설립절차 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하여 직접 신청하는 방법과 등기24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다.
만약 업체를 이용하여 진행하게 될 시 대행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직접 준비하게 된다면 공과금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진행하는 사업이 온라인 사업이여서 오프라인 사업장이 굳이 필요 없으시다면,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면 공과금 절약도 가능하다.
법인설립 진행 시 미리 확인해야 하는것이 있다.
필요서류가 많기 때문에 해당 서류 준비를 정말 꼼꼼하게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첫 단계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불상사를 겪을 수도 있으니, 철저하게 준비해야한다.
우선 법인설립절차 는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다.
1 상호명, 사업목적(업종), 자본금, 본점소재지, 임원등의 기본요건을 설정
2 필요서류 준비
3 법인설립등기 신청
4 사업자등록을 신청
기본요건에 대한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그 다음 법인설립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다.
1 정관, 잔고증명서
2 임원의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
3 임원의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4 주주의 막도장
5 조사보고서, 취임승낙서, 주주명부
6 발기인 총회의록
해당 서류는 등기신청 시 제출하셔야 하니, 꼼꼼하게 준비를 해두시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다.
등기신청이 완료 되었다면 사업자등록을 진행해야 한다.
사업자등록시 등기부 등본과 공과금 납부증명서를 준비해 주시면 되며, 이때 공과금은 미리 납부를 해야하는 점 꼭 참고해 주시는 것이 좋다.
법인설립절차를 밟아 법인으로 전환하게 되면 개인사업자보다는 법정세율이 낮고 소득세금에 절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개인사업보다는 법인사업에 대한 대외적인 시선이 좋기도 하고 금융기관에 사업자금 융통시 훨씬 수월하며, 세제 지원등의 정책지원도 받기 유리하여 법인으로 전환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
하지만 개인사업자와는 다르게 법으로 설립되는 법입사업의 경우 비용처리 내역이나 법인 통장의 입출금 내역들이 일치해야 하는 부분들이나 투명하게 운용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 주의하여 회사를 운영하시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개인에서 법인으로 전환하실 때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공유오피스를 이용하여 법인으로 전환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다.
만약 온라인 관련 업종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오프라인 사업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공유오피스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다.
사업초반에는 개인사업자로 이용을 하시다가 법인으로 전환하시는 계약자분들도 굉장히 많은데, 법인전환도 굉장히 쉽게 하실 수 있어서 걱정없이 사용해도 된다.
사업을 시작하는 초반에는 최대한 금액적인 측면에서 절약을 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공유오피스를 이용하시면 세금적인 측면부터 임대료, 사용료 등 정말 다양한 부분에서 절약이 가능다는 장점이 있다.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손 쉽게 해보자 (14) | 2023.08.27 |
---|---|
거점오피스란 무엇일까? 알려드립니다 (16) | 2023.08.27 |
해썹HACCP 인증 받는 방법 알아보아요 (18) | 2023.08.27 |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가상오피스 알아보기 (14) | 2023.08.24 |
쇼핑몰 사업자등록 간편하게 하는 방법 알아보아요! (11) | 2023.08.23 |